[창녕조씨] 전자족보 인트로 > 동영상 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동영상 게시판

[창녕조씨] 전자족보 인트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홍석철 댓글 0건 조회 6,267회 작성일 08-02-28 15:34

본문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의 기록에 의하면 시조 조계룡의 어머니는 한림학사(翰林學士) 이광옥(李光玉)의 딸 예향(禮香)이며, 그의 출생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전설(傳說)이 전해온다.

  예향(禮香)은 창녕현 고암촌(鼓岩村) 태생으로 그녀가 자라서 혼기(婚期)에 이르렀을 때 우연히 복중(腹中)에 병(病)이 생겨 화왕산(火旺山) 용지(龍池)에 가서 목욕재계(沐浴齋戒)하고 기도를 올리니 신기하게 병(病)이 완쾌되었고 몸에는 태기가 있었다.

  어느날 밤 꿈 속에 장부(丈夫)가 나타나“이 아이의 아버지는 용(龍)의 아들 옥결(玉 )이다. 잘 기르면 자라서 경상(卿相)이 될 것이며 자손만대(子孫萬代) 번영(繁榮)이 있을 것이다. ”라고 말하고 사라졌다.
  그 후 달이 차서 아이를 낳으니 용모(容貌)가 준수(俊秀)한 사내아이로 겨드랑이 밑에「조(曺)」자가 뚜렷하게 씌어져 있었다. 이것을 본 이 학사(李學士)가 이상히 여겨 왕(王)에게 이 사실을 알리니 왕도기이하게 생각하며 성(姓)을 조(曺)로 하고 이름을 계룡(繼龍)으로 하사(下賜) 하였다고 한다.

이 전설을 형상화 하여 인트로에 적용하였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89
어제
1,184
최대
1,403
전체
108,917

그누보드5
Copyright © gamoo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