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산지씨와 창녕이씨 같은 핏줄입니까 > 뿌리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뿌리게시판

봉산지씨와 창녕이씨 같은 핏줄입니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백 댓글 0건 조회 7,936회 작성일 09-04-08 15:58

본문

알고 싶어요

창녕이씨의 유래
시조 정현은 충선왕때 과거에 급제하고 예의판서를 지낸 후 창산군에 봉해졌다. 시조 정현은 봉산지씨 시조 지채문장군의 후손으로 전하고 있으나 고증할 문헌이 없어 상고할 수없다,
[창녕이씨세보]의 기록에 의하면 그는 원래 봉산에서 살다가 창녕에 이거하여 벼슬이 시중에 이르렀으며 그가 나라에 공을 세워 창산군에 봉해졌다.
그리하여 후손들은 지채문를 도시조, 정현를 1세조로 하고 본관을 창녕으로 하여 세계를 이어왔다.
가문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정현의 아들 원간이 교수를 지냈고, 손자 구엽은 우상시를 역임했다.
문화공 한직은 정현의 증손으로 벼슬이 호조판서에 이르렀으며, 그의 아들 귀춘은 현감을, 손자 연무는 절제사를 지냈다.
그밖에 인물로는 병마절제사 대임이 유명했는데 그는 부정을 역임한 국추의 아들로 임진왜란 때 의병을 모집하여여러 곳에서 많은 전공을 세워 선무원종공신에 책록되고, 뒤에 가선대부, 병조판서에 추증되었다.
학자 홍진은 학문이 뛰어났고, 향리에서 후진양성에 전념하여 문하에서 훌륭한 인재가 많이 배출되어 돈령부 도정을 지낸 운기와 함께 가문을 빛나게 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382
어제
331
최대
1,584
전체
430,526

가문닷컴 인터넷 만성보 바로가기


동래정씨대호군공파종중 홈페이지 바로가기


해주오씨대동종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누보드5
Copyright © gamoon.com All rights reserved.